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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생은 핵찜이야

직장인 불패혁명

주인정 2012. 4. 10. 17:56
 
직장인 불패혁명
저자 : 김율도, 윤경환
출판사 : 율도국
CHAPTER 1. 전략을 알면 행복 불패

[자기주도형 참모십을 개발하여 자신의 꿈을 실현시켜라]

성공하는 직장인이 되기 위해서는 지나치게 높은 꿈보다는
1개월, 6개월, 1년 단위로 목표를 세우는 것이 바람직하다.
작은 목표를 갖고 한 직급 승진하는 것, 다른 직원들과 차별화 할 수 있는 역량강화 등
오늘도 내일도 행복하게 일할 수 있는 자세가 필요하다.
그러기 위해서 처음부터 리더가 되기보다 좋은 참모가 되는 법을 배울 필요가 있다.
좋은 참모란 자기주도형 참모십을 일컷는 말인데, “자기주도형 참모십( advisership)”이란,
리더에게 조언하고, 때로는 충고하고, 자료를 수집, 재가공하여 길을 만들어 안내하고
리더가 놓치는 부분을 보완, 개선하여 수행하는 것이다.
직장인의 대부분은 리더, 또는 CEO가 되어 돈, 명예, 권력을 갖기 위해 열심히 일하게 되는데
이러한 욕구에 ‘행복’을 추가해 성공적인 직장 생활을 하는 것이 중요하다.
그리고 자신의 역량이 있으나 마나한 역할보다는 자신의 역량을 재포지셔닝해서 ‘대체 불가능한 인재’가 되는 것이 필요하다.
따라서 가장 주목받는 직원이 되기 위해서는 한 직급 위의 사고를 가질 필요가 있다.
이는 상사 입장에서의 역할과 자신의 행동방향을 파악할 수 있는 좋은 방법이다.

CHAPTER 2. 철저한 준비와 지지 않는 실행법

[전문성, 창의성, 책임감, 실천력, 끈기를 활용하여 조직에서 승리하라]

1. 전문성 :
직장에서는 승진과 함께 자신의 전문 분야를 벗어난 업무를 맞게 되는데
정작 역량을 발휘하기가 더 어려워진다.
그로인해 업무의 효율성이 저하되고 무능력한 상사로 오인 받게 된다.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대인관계, 심리, 업무 실무와 이론 등 다양한 분야를 학습하여 전문성을 키워야 한다.

2. 창의성 :
회사는 주도적으로 업무를 추진하는 직원을 좋아한다.
획일적으로 주어진 일만 하기보다 창의적으로 업무하기를 기대한다.
그러기 위해서는 다른 분야를 깊게 경험할 필요가 있다.
그리고 업무와 관련하여 불편하게 느끼는 문제점을 잘 파악하여 이를 적극적으로 해소하게 되면
새로운 창의적 결과물을 얻을 수 있다.

3. 책임감 :
직장에서의 책임감이란 비록 상사 일지라도 옳다고 생각되면 건의하고 논쟁할 수 있는 사람이며,
잘못에 대해서 인정하는 사람이다.
회사를 유지하는 데는 맡은 일만 열심히 하면 되지만 회사를 발전시키려면 건의하고 변화를 주어야 한다.

4. 실천력 :
회사는 한 가지라도 실천하고 행동하는 사람을 신뢰한다.
실패가 두려워 주어진 일만하는 것 보다 작은 일이라도 참여하고 도전하는 것이 회사가 좋아하는 직원이다.
실천력을 높이기 위해서는 실행가능 한 것부터 시도해보고 그러다 보면 자신감 또한 생기게 된다.

5. 끈기 :
재능이 없더라도 끈기 있게 살아남으면 CEO도 될 수 있다.
작심 3일이면 습관이 된다.
또한 입사 후 1~3년 안에 겪게 되는 ‘직장인 사춘기 증후군’이 오면 여행을 하거나 운동을 통해서 해소하면 효과가 있다.
그리고 회사만 가면 울울해지는 ‘회사 우울증’ 등이 나타날 경우
운동 또는 내장의 독소를 제거하면 효과가 있다.
특히 폭식, 과식, 불규칙한 식습관을 고치면 우울증이 개선되기도 한다.
CHAPTER 3. 변화에 대처하는 진정한 생존자

[변화를 감지할 수 있는 센스를 키워라]

직장 생활에서 동료 상사와 공감대를 형성하는 것은 무엇보다 중요하다.
특히 눈치가 빨라야 하는데 사람의 동작이나 말에서 그 이면을 파악하면 훨씬 상대를 이해하기가 쉬워진다.
그리고 회사의 업무에 이상 징후를 감지한다면 큰 피해를 미연에 방지할 수 있다.
회사에서는 정보와 루머가 난무하다.
가치 있는 정보와 그렇지 않은 정보를 구분하면서 취해야 한다.
자신이 루어의 주인공이 되었을 경우 방관하기 보다는
적극적으로 대처하면 오히려 더 많은 신뢰를 얻을 수 있다.
자신을 방어하는 능력을 키워라.
특히 유머, 웃음으로 지혜롭게 대처하면 서로 상처받지 않고 이길 수 있다.
상대방이 나보다 힘이 세다면 상대방의 힘을 증폭시켜 자폭하게 만들어라.
개인적인 위기가 닥쳤을 경우 시야가 좁아져 판단력이 흐려질 수 있는데
이럴 때 일수록 한 발짝 물러나 객관적으로 판단하여 해결의 실마리를 찾아야 한다.

CHAPTER 4. 간접접근: 업무보다 더 중요한 것

[부족한 업무 역량을 공감 능력으로 채워라]

열심히 일하는 것도 중요하지만 회사는 결국 여러 사람이 함께 일 하는 곳이다.
동료들과 소통을 잘하고 대소사를 잘 챙기는 사람을 외면하기는 힘들다.
특출한 업무 능력이 부족하다면 인성의 기본에 충실해야 성공할 수 있다.
특히 충성심, 에티켓, 자기 PR과 브랜드, 공과 사의 구별을 잘해야 한다.
고용불안과 효율성을 중요시하는 요즘 사회에서 개인브랜드를 높이는 것이 중요하다.
자신의 약점은 피하고 강점을 알리는 것이 유용하다.
더 나아가 자신의 이미지를 강화해서 개인브랜드 가치를 높여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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